닫기
초등 교과연계 추천목록 청소년 주제별 추천도서 목록

소용돌이치는 사춘기의 뇌

작성자
책씨앗
작성일
2022-12-29 17:33:30

폭풍처럼 사납고 칼바람처럼 매서운

사춘기의 뇌를 파헤치다!

소용돌이치는 사춘기의 뇌



[출판사 서평]
폭풍처럼 사납고 칼바람처럼 매서운
사춘기의 뇌를 파헤치다!

사춘기에 접어들면 신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찾아옵니다. 청소년기에 2차 성징을 겪는 것처럼 뇌도 과도기를 거칩니다. 몸이 성장하듯 뇌도 성장하는 거죠. 청소년기에 인간의 사고 능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두엽은 한창 발달 중인 반면 감정을 느끼고 처리하는 변연계는 거의 발달이 끝났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떤 자극에 대해 감정적으로 반응하기 쉽고 충동성도 높습니다. 호르몬이 왕성해지면서 감정 기복이 심해지고 뇌 안에서 자주 쓰지 않는 신경 회로를 잘라내는 가지치기가 일어나면서 전체적으로 뇌의 기능도 매우 불안정합니다. 

<소용돌이치는 사춘기의 뇌>는 청소년이 겪는 이러한 뇌의 변화에 대해 명쾌하게 설명해 줍니다. 인간의 뇌가 어떻게 발달하는지 살펴보면서 뇌의 구조를 파악하고 10대가 되면서 겪는 뇌의 변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수면, 학습, 학교 폭력, 우울증, 스트레스 등 현재 많은 대한민국 청소년들이 고민하는 문제들을 뇌 과학의 관점에서 풀어내며 실용적인 팁도 함께 알려 줍니다. 그럼 어른이 되기 위한 성장통을 겪고 있는 사춘기의 뇌, 그 신비로운 변화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슬기로운 사춘기를 위하여
10대가 알아야 할 사춘기 뇌의 모든 것

사춘기는 누구나 다 겪지만 사춘기 때 일어나는 ‘뇌’의 변화에 대해서 제대로 알려 주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단순한 학문으로써 뇌 과학이 아니라 청소년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 뇌 과학 이야기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왜 아침마다 늦잠을 자는 걸까? 엄마와 말이 안 통하는 이유는 뭘까? 외모에 관심이 커지는 것도 뇌가 발달하기 때문이라고? 사춘기를 겪고 있는 청소년조차 자신이 겪고 있는 변화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몸의 성장과 달리 뇌의 성장은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몸이 크면서 내 몸에 맞는 옷을 사 입듯, 뇌가 겪는 변화를 알게 되면 나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소용돌이치는 사춘기의 뇌>는 성적, 외모, 친구 관계 등 중요한 게 너무 많은 청소년기를 잘 건너가기 위한 가이드가 되어 줍니다. 보다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위한 유용한 공부 꿀팁부터 외모만을 인식하는 뇌 부위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청소년에게 꼭 필요한 호르몬의 종류까지 청소년이 궁금한 뇌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사춘기를 겪고 있는 청소년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질풍노도의 시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자 소개] 
글 양은우
고려대학교 산업공학과를 거쳐 일리노이 주립대학교(UIUC)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뇌를 공부하지 않고서는 인간을 이해할 수 없다는 생각으로 2014년부터 뇌를 공부해 왔고 지금까지 꾸준히 공부를 이어 오고 있습니다. 어려운 뇌 과학을 일반 대중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전달하는 다리 역할을 하려고 합니다. 지은 책으로는 《처음 만나는 뇌 과학 이야기》 《워킹 브레인》 《당신의 뇌는 서두르는 법이 없다》 《습관을 만드는 뇌》 《뇌를 알고 행복해졌다》 등 다수가 있습니다.

그림 나수은
금속 디자인을 전공하고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림을 그린 책으로 《어린이를 위한 세계 지도책》 《별빛유랑단의 반짝반짝 별자리 캠핑》 《이렇게 고운 댕기를 보았소?》 등이 있습니다.


관련 도서

엑셀 다운로드
등록

전체 댓글 [0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