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등 교과연계 추천목록 청소년 주제별 추천도서 목록

안녕, 생리야

작성자
책씨앗
작성일
2022-08-26 10:32:43

생리 지식, 생리 관리, 생리 긍정 3단계 설명서

안녕, 생리야 



이제 막 생리하는 친구들을 위한

생리 지식, 생리 관리, 생리 긍정 3단계 설명서

‘사춘기’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신체가 성인의 신체로 성장하고 변하는 시기를 말해요. ‘생리’는 이런 사춘기 속의 한 과정이지요. 이 책은 생리를 할 예정이거나, 이미 하고 있는 친구들을 위해 생리의 모든 지식, 생리를 관리하는 건강한 방법, 생리를 긍정하고 내 몸을 사랑하는 마음을 배울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생리’라고 하면 당황하고 두려운 마음이 들지 몰라요. 매번 생리하는 게 아프고 불편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고요. 하지만 생리는 우리 몸이 할 수 있는 아주 신비로운 일이고, 축하할 일이에요! 생리는 왜 할까요? 생리하는 건 어떤 의미일까요? 초경, 10대, 20대, 30대… 내 생리는 일생 동안 어떻게 변할까요? 평균 40년이나 함께하는 오랜 친구 생리를 원리부터 자세히 만나요. 이를 바탕으로 초경부터 평생 건강하게 관리하는 법을 배우고, 생리를 창피해하거나 귀찮게 여기지 않고 긍정하고 사랑하는 마음까지 3단계로 알아가 봐요.

최근에는 건강과 환경 문제가 더욱 중요해지면서 생리대 유해물질에서 안전하고 환경 부담이 덜한 생리용품에 대한 요구도 커지고 있어요. 수십년 동안 생리용품을 사용할 사람으로서 내 몸과 지구를 아끼는 똑똑한 소비자가 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책이에요.

기억해요. 생리를 제대로 안다는 것은 내 몸과 마음, 감정을 잘 돌보고 관리해 나갈 줄 알게 된다는 뜻이라는 걸요. 책에서 배운 것들로 여러분 자신을 더욱 소중히 가꾸어 나가요.

 

 

[도서 소개]

1단계 - 어른도 잘 모르는 생리와 내 몸 안팎 정확히 이해하기

사춘기에 내 몸은 왜 변할까요? 생리가 왜 나올까요? 생리 주기인 월경기-난포기-배란기-황체기 동안 내 컨디션과 기분은 어떻게 변할까요? 10대, 20대, 30대… 평생 동안 생리는 어떻게 바뀔까요? 최고의 월경 전문가인 첼라 퀸트 작가는 초경 지식은 기본이고, 평균 40년 동안 길게 이어지는 생리의 전체 내용을 한눈에 보도록 책을 구성했어요. 초경과 전 생애의 생리를 이어서 이해하는 게 청소년기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까지 생리를 건강하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에요. 

생리를 하도록 밖에서부터 안까지 정교하게 설계된 신비로운 몸, 생리 주기마다 기분이 좋아지고 힘이 나고, 반대로 지치고 초초해지기도 하는 몸의 느낌까지 자세히 알아봐요. 몸 안팎에 대한 지식과 느낌까지 정확히 알면 몸과 생리를 잘 관리하는 기초를 세우는 셈이에요. 책을 먼저 읽은 독자 기획단에서는 약 30~40퍼센트 내용이 어른들도 처음 본 유용한 지식이라고 말했어요. 어린이와 청소년뿐 아니라 지도하시는 선생님과 양육자, 일반 성인에게도 도움이 될 책이에요.

 

2단계 – 초경부터 평생 생리를 건강히 관리하는 법

몸과 생리 기초 지식을 세우고 나면, 생리를 관리하는 실용적인 방법을 배워요. 생리는 어떻게 생겼나요? 생리할 때 어떤 느낌인가요? 어떤 생리용품들이 있고, 어떤 것이 좋을까요? 생리 때 아프거나 고민이 생기면요? 생리 주기는 어떻게 체크할까요? 생리에 좋은 운동, 식사, 피부, 청결 관리 방법은요? 지금부터 어른이 되어서까지 건강하게 생리하는 모든 방법을 알려 줘요.

‘나의 이야기’ 코너는 작가의 경험이에요. 생리가 한꺼번에 콸콸 쏟아지거나, 덩어리 피가 나오거나, 생리 전에 화가 내거나, 생리를 다른 말로 돌려 부르거나, 생리를 시작하면 똥을 많이 누게 되는 것 등 생리하는 사람들이 밖으로 잘 말하지는 않지만 누구나 경험하는 일, 나만 이런 건가? 고민하던 생리 이야기예요. 생리를 시작하는 친구들이 혼자 걱정하지 않도록 다정하고 솔직하게 생리 경험을 들려줘요.

 

3단계 – 생리를 부끄럽게 여기거나 숨기지 않고 긍정하고 사랑해요

생리에 대한 인식이 점점 좋아지지만 여전히 생리가 일상생활을 방해하고, 조금은 부끄럽다는 생각이 많이 퍼져 있어요. 아이들끼리 사춘기의 변화를 놀리곤 하는 것도 몸이 창피하다는 사회적 인식의 영향 때문이겠지요. 생리를 긍정해야 하는 이유는, 내 몸의 자연스러운 기능을 옳고 좋게 여기는 것이 진정 나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이어지기 때문이에요. 또 생리는 개인적인 일이긴 하지만 비밀로 하거나 숨기지 않아야 건강상 문제가 생겼을 때 빨리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해요. 

쑥스럽고 쉬쉬하는 생리를 건강하게 대화로 나누는 법, 1920년대 생리대가 처음 나올 때부터 2010년까지의 생리 광고 이야기, 예부터 전해오는 생리 이야기 등 어른들도 처음 만나는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읽으면서 생리에 대한 생각을 새로이 해 봐요. 생리를 다정하게 아름답게 느끼면 내 몸과 나 자신도 그렇게 느껴질 거예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생리용품 고르는 똑똑한 소비자 되기

이제는 건강과 지구 환경 문제를 더욱 신경 써서 생리용품을 고르고 사용하게 되었어요. 생리대 유해물질이 사회적으로 크게 문제가 되면서 생리대 성분에 신경 쓰기 시작했고, 환경 문제로 플라스틱과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면서 지속 가능한 생리용품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생리를 시작하면 누구나 40년 이상 길게 생리용품을 고르고 구입하는 소비자가 될 거예요. 미래 세대에 더욱 중요해질 건강과 환경 문제를 알고, 미디어 리터러시를 기르며, 나에게 가장 잘 맞고 안전한 생리용품을 고르는 똑똑한 안목을 기르도록 도와줄게요.

 

 

[추천사]

생리에 대해 놀라울 정도로 자세한 책이다. 이런 책이 진작 나왔어야 했는데.  

어린이 청소년들이 이 내용들을 꼭 알고 있길 바란다 _산부인과 전문의 정선화

 

아주 다정하게, 아주 섬세하게, 조목조목 친절하게

월경이 무엇인지, 월경을 긍정한다는 게 무엇인지 알려 준다. _아하!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상담원,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전문강사 조현제

 

여러 권의 청소년 도서를 번역해 오면서 최고의 책 중 하나라고 생각했다.

원고 작업을 하면서 내용이 "참 좋다! 참 좋다!"를 연발했다 _번역가 김정은

 

어른인데도 모르는 내용이 너무 많았다.

어릴 때부터 알았으면 생리를 더 건강하게 할 수 있었을 텐데 _독자 mimi

 

생리 책이지만 나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라는 이야기였다.

아이와 얼른 같이 보고 싶다 _독자 mujuk00

 

 

[저자 소개]

글 첼라 퀸트

미국 브루클린에서 태어나 지금은 영국 셰필드에서 작가, 연주자, 디자이너로 활동합니다. 극 문학 교사, 개인·사회·보건·경제 교육(PSHE, 영국 인생 수업 공교육 프로그램) 책임자로 일했으며, 2006년 ‘생리 긍정’이라는 말을 만들어 생리 고정 관념에 도전하고, 생리 빈곤을 해결하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 월경 최고 전문가로, 국가와 지역의 정책에 조언합니다. 생리 정책과 활동이 발전하도록 생리 긍정 약속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과학, 건강, 사회 정의를 주제로 연극을 쓰고, 공연하고, 설치물을 만들며 여러 사람이 참여하는 프로젝트를 꾸준히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림 조바나 메데이로스

브라질에서 태어나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활동하는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브라질 세나이크리시우마 학교에서 패션 디자인을 전공했고, 아일랜드 더블린 BCFE 학교에서 준학사과정을 마쳤습니다. 어린이책을 주로 그리지만 잡지, 섬유, 광고, 게임, 앱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도 작업합니다. 여가 시간에는 수채 물감이나 구아슈로 그린 전통 그림을 보는 것을 즐기며, 자연, 여성, 일상, 문학, 여행 속에서 많은 영감을 얻습니다.

 

번역 김정은

12년째 가족 독서를 하고 있습니다. 책 읽기가 자연스레 글쓰기로 이어져 지금은 작가이자 번역가로 활동합니다. 도서관과 학교에서 인문학 강연도 합니다. 부부가 함께 쓴 책으로 《가족에게 권하는 인문학》, 《중1 독서 습관》, 《탈무드 교육의 힘》이 있고, 쓴 책으로 《엄마의 글쓰기》, 《엄마가 시작하고 아이가 끝내는 엄마표 영어》가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는 《그래서, 동의가 뭐야?》, 《소녀들을 위한 내 몸 안내서》, 《소년들을 위한 내 몸 안내서》가 있습니다.

 

감수 정선화

산부인과 전문의입니다. 어린이, 청소년, 젊은 세대의 성 의식과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부인과 전문의로서 지식이 어린이 청소년을 위해 쓰일 수 있어 기쁩니다. 감수한 책으로 《소중해 소중해 나도 너도》, 《질 좋은 책》이 있습니다.

 

 

[목차]

머리말_안녕, 난 첼라야! 4

이 책을 누가 읽으면 좋을까? 6

- 난 생리를 안 하는데 이 책을 읽어도 돼?

- 생리하는 사람은 정확히 누구야?

 

1장 생리 기초 배우기 8

사춘기와 생리 10

- 네가 어떻게 성장했는지 기억해?

- 생리가 뭐야?

생리는 어디서 나와? 12

- 외음부는 어떻게 생겼어?

- 다르게 생긴 건 좋은 거야!

- 외음부를 이루는 자세한 각 부분

너의 몸속을 들여다보자 16

- 자궁을 이루는 자세한 각 부분

생리하게 하는 호르몬들 18

- 사춘기와 호르몬

- 연결되어 함께 일하는 기관계

생리 주기와 각 단계 20

- 1단계 월경기 / 2단계 난포기 / 3단계 배란기 / 4단계 황체기

일생 동안의 생리 24

- 사춘기 전 / 사춘기 / 초경 / 10대 후반 / 20대 초반 / 가임기 / 갱년기 시작 / 폐경 / 폐경 후

아기를 갖는다는 것 28

- 임신할 수 있는 경우와 할 수 없는 경우

- 임신을 도와주는 방법

- 가족을 만드는 다양한 방법

통계로 본 생리 30

- 생리의 시작과 끝 / 생리 양 / 생리 주기 날수 / 평생 생리 기간 / 배출하는 난자의 수

- 생리가 정상 수치에서 벗어나면 어떡해?

 

2장 생리 관리하기 32

생리는 어떻게 생겼어? 34

- 생리는 그냥 피가 아니야

- 이러다 피가 다 빠지는 거 아니야?

- 피가 덩어리로 나오는 혈전

생리할 때는 어떤 느낌이야? 36

- 생리는 그냥 나와!

- 몸의 변화 / 생리통 / 감정 변화

생리 주기 표 만들기 40

- 나만의 생리 주기 표 만들기

- 다이어리나 달력에 기록하기

- 앱 사용하기

여러 종류의 분비물 44

- 건강한 분비물 / 건강하지 않은 분비물 / 성병 때문에 나오는 분비물

생리와 관련된 질병들 46

- 생리를 하지 않는 경우

- 몸 바깥쪽이 아픈 경우

- 몸 안쪽이 아픈 경우

- 알아차리기 힘든 경우

- 미래를 위해 알아 두어야 할 질병

생리 고민 말하는 방법 48

- 생리 대화 시작하기

쭉 건강하게 생리하는 방법 50

- 운동하기

- 건강하게 먹기

- 피부와 음모 관리하기

- 골반 기저근 운동하기

- 자궁 경부암 예방하기

- 자기 몸을 잘 보고 느끼기

다양한 생리용품 54

- 생리 팬티

- 생리대 / 생리대 사용 방법

- 물에서는 쓰기 어려운 체외형 생리용품

- 체내형 생리용품 두 가지

- 생리컵 / 생리컵 사용 방법 / 생리컵을 고르고 관리하는 법

- 탐폰 / 탐폰 사용 방법 / 탐폰은 언제 갈까? / 탐폰을 안전하게 쓰는 방법

- 지구를 위한 생리용품 선택하기

지속 가능한 생리용품 64

- 지속 가능성 체크 리스트 / 지속 가능성을 위해 행동해!

얼룩과 냄새가 걱정돼 66

- 냄새가 나면 어떡해?

- 얼룩이 묻는 게 그렇게 창피한 걸까?

 

3장 생리 긍정하기 68

생리를 창피하게 여기는 일 70

- 옛날의 생리는… / 지금의 생리는!

생리에 대한 근거 없는 말 72

- “생리는 밝힐 수 없는 미스테리야!”

- “생리 주기는 달의 주기와 같고, 함께 사는 사람의 생리 주기와도 같아!”

- “생리혈은 위험하고 더러워!”

- “월경을 큰 소리로 말하면 안 돼.”

- “생리하는 건 비밀로 해야 해.”

광고에 나오는 생리 메시지 78

- 1920년대 이전 / 1920년대 / 1930년대 / 1940년대 / 1950년대 / 1960년대 / 1970년대

1980년대 / 1990년대 / 2000년대 / 2010년대 / 미래에는!

생리 긍정 소비자 되기 82

- 미디어 일기 쓰기

- 광고와 포장 비교하기

- 친구와 의견 나누기

- 다회용 생리용품 후기 비교하기

- 네가 원하는 것 요구하기

- 나만의 생리용품 만들기

생리를 당당하게 말하기 84

- 많이 나눌수록 좋은 지식과 경험

- 모든 사람을 포용하기

- 생리에 별명 지어 주기

- 당당하게 ‘월경’이라고 말하기

학교에서 생리 긍정 활동하기 86

- 학교를 돌아봐 / 크래프티비즘을 해 봐 / 활동을 퍼뜨려!

생리 긍정 약속 나누기 88

생리는 나의 것! 90

- 가족과 친구들에게 질문해 / 동생들에게도 질문해

 

용어 설명 92

찾아보기 96

참고할 수 있는 자료 99

관련 도서

엑셀 다운로드
등록

전체 댓글 [0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