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등 교과연계 추천목록 청소년 주제별 추천도서 목록

우당탕탕 온라인 교실

작성자
작성일
2022-07-11 13:46:52

서로를 알아 가는 온라인 교실

우당탕탕 온라인 교실



[도서 소개]
서로를 알아 가는 온라인 교실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사람들의 생활에 제약이 많아졌다. 아이들은 학교에 오지 못하게 되고, 학교에서는 온라인 수업을 실시한다. 4학년 1반을 맡고 있는 이지구 선생님은 아이들이 온라인 수업에서 좀 더 자유롭게 활동하게 하려고 소회의실을 만들어 모둠 활동을 하게 한다. 반장인 아연이와 단짝인 지후, 말썽꾸러기 정국이와 공부에 열심인 영재가 같은 모둠이 된다. 하지만 부모님의 이혼으로 할머니와 사는 정국이와 공부밖에 모르는 영재는 물과 기름 같은 사이다. 모둠 활동 시간에 사사건건 충돌을 일으키고, 그럴 때마다 아연이가 나서서 둘을 말린다. 지후는 발표 공포증 때문에 발표 시간만 되면 선생님의 눈에 띄지 않으려고 필사적이다. 이처럼 각기 다른 성격의 아이들은 온라인 교실에서 싸우고 화해하면서 서로를 알아 간다.
평소에 본인을 외계인이라고 소개하는 이지구 선생님은 집에서 온라인 수업을 받으며 지루해하는 아이들을 위해 ‘교실 탈출 게임’이라는 이벤트를 벌인다. 3단계 퀴즈를 가장 먼저 맞히는 모둠에게 교실을 탈출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것이다. 게임에서 아연이와 지후, 영재, 정국이가 속한 나르샤 모둠이 1등을 차지한다. 1등에게는 교실 탈출뿐만 아니라 소원을 들어주는 보너스까지 있다. 나르샤 모둠 아이들은 모여서 심사숙고 끝에 학교 운동장에서 1박 2일 캠핑을 하고 싶다는 소원을 정했다. 과연 아이들의 소원은 이루어질 수 있을까? 친구들과 함께 캠핑을 하며 밤하늘의 별을 볼 수 있을까? 

새로운 경험, 새로운 깨달음
2019년 말에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가 2020년 들어 전 세계로 퍼져 나갔다. 평범했던 일상이 모두 바뀌어 버렸다. 몇 년이나 계속된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사람들은 항상 마스크를 써야 했고, 사람들을 만나지도 못했다. 아이들은 학교에도 갈 수 없었고, 친구들과 같이 어울려 놀 수도 없었다. 하지만 아이들은 그런 상황을 서로 도우며 잘 견뎌 냈다. 또 아이들은 온라인 수업을 통해 서로의 좋은 점을 찾아내고 서로를 이해하게 되었다. 지후가 부끄러워 발표는 못하지만 키보드를 치는 손가락은 엄청 빠르다는 사실과 공부 잘하는 영재에게도 아픔이 있다는 것, 그리고 말썽꾸러기 정국이가 표현을 잘 못해서 그렇지 사실은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처럼 말이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경험을 하게 만들었다. 특히 아이들은 온라인 수업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한 첫 번째 세대가 되었다. 그 경험은 힘들었을지라도 앞으로 아이들에게 큰 자산이 될 것이다. 작가는 교사로서의 경험을 살려 아이들의 모습을 아주 실감나게 잘 그려 냈다. 하루빨리 마스크를 벗고 환하고 웃는 아이들의 얼굴을 보고 싶다는 선생님의 마음도 아주 잘 나타나 있다. 


[목차]
01 수업 시간 까먹기 게임 
02 소회의실 소동
03 키보드 전사 지후
04 진짜 영재 진영재
05 슬픔을 밀어내는 방법
06 교실 탈출 게임
07 나르샤 모둠의 소원
08 소중한 교실, 소중한 학교
09 에필로그 


[저자 소개]
글 백정애
광주교육대학교 대학원에서 아동문학을 공부했어요. 엉뚱 발랄하며 기상천외한 이야기를 상상하면서 매일매일 걸어요.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이야기를 쓰려고 노력 중이지요. 지은 책으로 《딸꾹! 크로커 씨가 왔어요》, 《난 겁나지 않아!》, 《소리그물》, 《완벽한 생일 소동》이 있습니다.

그림 조히
매일 새벽 따뜻한 물 한 잔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했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에 설렘을 느낍니다. 지금까지 쓰고 그린 책으로는 《먹구름 청소부》, 《용기가 사라진 날에》, 《비 오는 날 생긴 일》이 있고, 그린 책으로는 《똥꿈 삽니다》, 《잘 훔치는 기술》, 《바다로 간 빨대》 등이 있습니다.


[상세페이지]

관련 도서

엑셀 다운로드
등록

전체 댓글 [0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