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등 교과연계 추천목록 청소년 주제별 추천도서 목록

나무가 궁금해!

작성자
책씨앗
작성일
2022-08-26 09:31:50

영국왕립원예협회(RHS)와 만든 DK 나무 백과

나무가 궁금해! 



[도서 소개]

영국왕립원예협회(RHS)와 만든 DK 나무 백과

멋진 일러스트로 만나는 신비로운 나무의 삶

 

땅속에서 서로 안부를 전하고 도우며 살아가는

비밀스러운 나무 이야기!

 

어디를 가든 나무는 가까이서 쉽게 볼 수 있는 식물이지만 얼마나 많은 일을 하는지, 사람과 동식물에 얼마나 큰 도움을 주고 있는지, 기후와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며 살아가는지 잘 알지 못합니다. 작은 씨앗에서 크고 높이 자라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 씨앗을 퍼트려 새로운 나무를 만들어 숲을 이루고, 그 안의 나무들은 서로서로 돌보며 숲속 동식물의 안식처가 되어줍니다. 나무는 묵묵히 스스로 제 할 일을 하며 열심히 살아가고 있답니다. 

어린이 백과사전의 명가 DK출판사가 영국왕립원예협회 원예 전문가들과 만든 『나무가 궁금해!』는 비밀스럽고 신비한 나무의 생태를 풍부한 일러스트와 함께 담아낸 책입니다. 실사 위주의 딱딱한 백과사전에서 벗어나 다채롭고 따듯한 일러스트로 나무와 자연 풍경을 표현해 보는 즐거움을 더했습니다. 이 책은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나무에 관한 과학 지식과 정보뿐 아니라 자연에서 느낄 수 있는 평온함과 여유까지도 그림으로 전하고자 했습니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숲을 거닐며 나무에 대해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저자 소개]

젠 그린 글

어린이와 성인 모두를 위한 300권 이상의 책을 쓴 논픽션 작가이다. 서식스대학에서 영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출판 분야에서 15년을 보낸 후 전업 작가가 되었다. 예술, 동물, 자연사를 포함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 글을 쓰고 있다.

 

클레어 매켈패트릭 그림

프리랜서 화가다. 아동 도서 작업을 하기 전에는 그림 연하장을 그렸다. 『나무가 궁금해!』를 위해 콜라주 방식으로 손수 그린 그림은 영국 시골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영감을 받아 그렸다.

 

배상규 옮김

나무와 곤충이 많은 동네에서 바른번역 소속으로 책을 옮기고 있다. 옮긴 책으로 『문명과 물질』, 『모래가 만든 세계』 등이 있다.

 

 

[출판사 서평]

나무가 잘 자라야 숲속 동식물이 건강해요

나무는 살아 있는 동안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고 씨앗을 퍼뜨리고 다양한 생물의 보금자리 역할을 하는 등 중요한 일을 합니다. 꽃은 벌과 같은 곤충의 먹이가 되고, 벌의 도움으로 수분을 통해 열매를 맺을 수 있게 되지요. 그러면 달콤새콤한 사과와 체리, 오렌지, 레몬과 같은 과일을 수확할 수 있답니다. 나무는 맛있는 과일과 도토리 같은 열매 속에 씨앗을 넣어두고 동물들이 그 열매를 따 먹거나 가져가도록 해서 널리 퍼뜨리게 해요.

점점 나이가 들어 수명이 다한 나무는 쓰러진 뒤에도 지네와 지렁이 등 작은 벌레들의 보금자리가 되어줍니다. 썩은 나무 속의 영양분으로 이끼와 버섯이 자라기도 하지요. 이러한 순환 속에서 숲이 건강한 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답니다.

 

나무도 친구를 사귀고 서로 힘을 합쳐요

나무는 조용히 외롭게 살아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주변 식물들과 도움을 주고받습니다. 나무 하나가 다쳐서 죽어간다면 옆에 있는 나무들이 뿌리를 통해 영양분을 건네줘요. 버섯과 같은 생물인 균류와 나무뿌리로 서로 필요한 것들을 주기도 해요.

나무는 뿌리를 두뇌처럼 사용해서 감각을 느끼고 소통도 해요. 물이 흐르는 소리를 듣고 그 방향으로 뿌리를 뻗고, 더위와 추위를 느껴서 싹을 틔울 시기를 알아차리고, 꽃의 색깔과 향기로 곤충들에게 말을 건네기도 하지요. 이처럼 나무는 알면 알수록 놀랍고 신비로운 존재랍니다.

 

나무는 기후와 환경에 적응을 잘해요

햇빛과 물, 흙만 있으면 나무는 어디서든 살아갈 수 있습니다. 기후와 환경에 따라 잎과 줄기, 뿌리를 알맞게 바꾸어 적응하기 때문이지요. 눈이 많이 오는 추운 타이가에 사는 나무는 이파리 모양이 바늘 같아서 눈이 와도 쌓이지 않아요. 아프리카 평야의 바오밥나무는 비가 많이 내릴 때 줄기에 물을 저장해놨다가 건조한 시기를 견뎌낸답니다. 덥고 습한 습지림의 해안가에 사는 맹그로브나무는 기다란 뿌리 덕분에 소금물을 걸러낼 수 있어요. 나무는 어느 곳이든 적응할 수 있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요.

 

우리 주변의 나무를 아끼고 보살펴주세요

나무는 모든 것을 아낌없이 내어주며 우리가 살아가는 데 여러 가지 도움을 줍니다. 신선한 산소를 공급해주고, 지구를 둘러싼 공기가 뜨거워지지 않도록 해줘요. 견과류, 과일, 계피와 카카오 같은 향신료도 나무에서 얻고, 종이와 가구 같은 물건들도 모두 나무로 만들어 사용하지요. 

그런데 사람들은 생활의 편리함을 위해 점점 더 많이 나무를 베어내고 나무가 살아갈 공간을 빼앗고 있어요. 나무를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재생 종이 사용하기, 팜유(야자 열매에서 추출한 기름)를 사용한 식품은 되도록 이용하지 않기, 새로운 나무를 심기 등등 책 속에서 실천 방법을 찾아보세요.

가장 중요한 건 우리 동네의 나무부터 애정 어린 마음으로 보살펴주세요. 아무런 조건 없이 베풀어주는 나무에 보답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요.

 

 

[초등 교과 연계]

4학년 1학기 과학 3. 식물의 한살이

      2학기 과학 1. 식물의 생활

                  5. 물의 여행

5학년 1학기 과학 5.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2학기 과학 2. 생물과 환경

6학년 1학기 과학 4. 식물의 구조와 기능

      2학기 과학 2. 계절의 변화

 

 

[시리즈 소개]

★ DK 어린이 백과는 계속 출간됩니다

 

『DK 문북 : 달의 놀라운 비밀을 찾아 떠나는 특별한 여행』(8월 출간)

우리가 사는 지구와 가장 가까운 이웃인 달의 탄생부터 달의 생김새와 변화, 일식과 월식, 크레이터, 달 탐사의 역사와 연구 활동 등 달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총망라했다. 행성 지질학자, 천문학자들이 집필해 더욱 생생하고 깊이 있는 내용을 전달한다.

 

『DK 벌레가 궁금해!』 (8월 출간)

몸집은 자그마하지만 특별한 능력을 발휘해 자기 몸과 가족을 지키는 놀라운 벌레의 세계를 탐구한다. 식물이 잘 자라도록 돕고 똥과 쓰레기를 분해해 살기 좋은 지구를 만드는 작은 영웅들을 만나보자.

 

『DK 바다가 궁금해!』(10월 출간)

플랑크톤과 여러 물고기부터 거대한 상어와 고래까지 크기도 생김새도 다양한 바닷속 생물을 만날 수 있다. 해안가에서 살아가는 바닷새, 거대 식물 켈프, 보기 힘든 심해 생물까지 신기한 바다 세상으로 안내한다.

 

『DK 새가 궁금해!』(11월 출간)

부리, 날개, 깃털과 같은 생김새의 특징과 사는 곳, 위장하거나 노래하거나 수영을 하는 등 특별한 재주가 있는 새들, 재빠른 사냥 기술, 공룡과 얽혀 있는 가계도 등 새에 관한 궁금하고 재미있는 사실들이 담겨 있다.

 

 

[목차]

4 나무란 무엇일까요?

6 나무는 어디에서 자랄까요?

8 나무가 살아가는 법

10 나무의 종류

12 나무를 이루는 각 부위

14 숨어 있는 뿌리

16 줄기와 껍질

18 나뭇잎

20 봄, 여름, 가을, 겨울

22 꽃, 열매, 씨앗

24 꽃

26 열매와 씨앗

28 씨앗을 퍼뜨리는 동물들

30 씨앗에서 나무로

32 삶 이후의 삶

34 서로 돕고 사는 나무들

36 함께 살아가는 나무들

38 균근망

40 숲속 가족

42 나무도 감각을 느껴요

44 나무가 자신을 지키는 방법

46 공격받는 나무

48 놀라운 나무들

50 동식물의 보금자리

52 나무 보금자리

54 열대우림

56 온대강우림

58 습지림

60 눈 덮인 숲

62 혹독한 환경 속 나무들

64 나무와 사람

66 수확

68 나무로 만든 물건

70 나무와 지구

72 위험에 처한 나무들

74 나무를 보살펴요

76 나라를 대표하는 나무들

78 용어와 찾아보기

80 감사의 글

 

 

[본문 발췌]

숲은 크게 활엽수림, 침엽수림, 열대우림 이렇게 세 종류로 나뉘어요. 각각의 숲은 저마다 다른 종류의 나무로 이뤄져 있죠. _7쪽

 

나이테는 나무의 역사를 알려주는 단서예요. 나이테가 넓으면 나무가 빠르게 자랐다는 뜻이에요. 나이테가 좁으면 성장환경이 너무 춥거나 건조해서 나무가 조금밖에 자라지 않았다는 뜻이에요. _16쪽

 

나뭇잎은 엽록소라는 천연 색소 덕분에 녹색을 띠어요. 그러다가 가을이 되면 녹색이 사라지면서 나뭇잎 안에 있는 다른 색깔이 드러나요. 그렇게 노란색, 오렌지색, 갈색으로 변해가지요. _19쪽

 

나무는 옆에 있는 나무에 닿을 때까지 넓게 자라요. 덕분에 나뭇가지와 나뭇잎으로 된 지붕이 생겨서 거센 바람으로부터 숲을 보호하죠. 만약 나무가 너무 많이 죽어서 빈틈이 생기면 거센 바람이 들이닥쳐 숲을 파괴할 수도 있어요. _37쪽

 

나무에게는 눈이나 귀가 없고, 손가락이나 발가락도 없어요. 나무는 사람과 다른 점이 많기 때문에, 사람들은 나무가 감각을 느낀다는 사실을 오랫동안 알아차리지 못했어요. 하지만 이제는 나무가 주변 상황을 파악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답니다. _42쪽

 

기린은 아카시아나무에게 천적이에요. 다행히 아카시나무는 자기 몸을 방어할 기발한 방법을 몇 가지 갖추고 있어요. 아카시아나무는 스스로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다른 나무에게 위험하다고 경고를 해주기도 해요. _46쪽

 

나무는 지구에서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게 중요해요. 나무는 지구를 시원하고 촉촉한 상태로 유지하여 생명체가 살아가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줘요. 나무는 물을 빨아들이기 좋아해요. 하지만 걱정 마세요. 나무는 기꺼이 물을 나눠 쓸 테니까요. _70쪽

 

나무는 우리가 사랑하고 보살펴줘야 할 소중한 존재예요. 우리 지구가 더욱더 살기 좋은 곳이 되도록 많은 일을 해주니까요. 이제는 우리 모두가 이 세상에 있는 나무들을 더 세심하게 돌봐줄 차례예요. _74쪽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등록

전체 댓글 [0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