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등 교과연계 추천목록 청소년 주제별 추천도서 목록

    오직 토끼하고만 나눈 나의 열네 살 이야기

    작성자
    책씨앗

  • 미리보기
    안나 회그룬드 (지은이), 이유진 (옮긴이) / 우리학교 / 2018-04-25 / 13,000원 / 56 페이지 / / ISBN 9791187050575

    읽기수준 초등

    키워드 삶, 교훈, 희망, 성장

    수업차시 7

    연계 단원

추천의 말

주인공 토끼는 올해 나이 열네 살, 태어나자마자 후회하기 시작했다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나지막이 털어 놓는다. 소녀인 듯 소년인 듯 독자가 토끼의 성별을 가늠하기 쉽지 않지만 문제될 것은 없다. 지금 토끼의 삶에 가장 중요한 것은 나답게, 온전히 나인 채로 사는 것이 가능한지의 문제다. 

 

일상을 뒤흔들 만큼 엄청난 사건이 일어나지는 않았지만 멀쩡히 숨 쉬고 살아가는 것만으로도 토끼의 일 상은 버겁고 피곤해 보인다. 행복했던 어린 시절의 기억은 점점 가물하고, 엄마 아빠 두 분의 사이는 멀어 져만 간다. 자신이 원하건 원하지 않건, 그 틈에서 새어 나오는 불편한 소리들은 너무나 선명하고 또렷하게 들려온다. 사람들과 어울리려고 애쓸수록 토끼는 뭔가 어긋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마음과 다른 말이 툭 튀어나와 버려서 친구들을 당황하게 만들고, 그런 상황이 반복되니 별일 아닌 일들이 문제가 되고 만다. 

 

엄마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은 토끼의 이러한 모습을 그저 ‘예민해서 호들갑을 떠는’ 것이라고 여긴다. 오 해와 편견에 일일이 맞서기란 쉽지 않은 일이기에, 토끼는 “아니요”라고 답하고는 자기만의 방으로 좀 더 깊이 들어갈 뿐이다. 그렇다고 토끼 곁에 마음을 나눌 이가 없는 건 아니다. 유일하게 마음을 터놓고 소통 하는 존재, 할아버지가 있다. 할아버지는 어릴 적부터 세상의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다양한 풍경을 바라 보게 하였으며, 더 넓고 깊은 생각의 세계로 토끼를 이끈 장본인이기도 하다. 

 

토끼는 할아버지와의 대화를 통해 삶을 향한 힘의 원천을 새로이 찾아나간다. 두 사람은 때로는 시처럼, 때로는 철학처럼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막막하다고 여겼던 삶의 문제를 되새겨 본다. 할아버지와 함께하는 동안 토끼는 두려움과 불안을 품었던 어제를 이해하고, 비로소 오늘 이 모든 순간을 이해와 용기로 껴안는 다. 그렇게 토끼는 자기 자신과 세상을 서서히 깨달아 가는 것이다. 세상은 쉼 없이 모습을 바꿔 갈 뿐이므 로, 존재하는 모든 것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면서. 수많은 타자들과 지낸다는 것, 사회성을 요구받는 것, 적당히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 차이를 존중하는 것, 예민함을 감추고 살아야 하는 것 등 주인공이 처한 문제는 십대뿐 아니라 자의든 타의든 ‘노출된 일상을 공유하며’ 살아가는 현대인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 본 고민들이다. 자존감의 높낮이가 아닌 자존, 그 자체를 찾아 나가는 토끼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동안 독자들은 지금 여기에 머무는 모든 풍경을 가슴에 새기며 ‘나의 마음’을 찬찬히 들여다보게 될 것이다. 조금 멀리, 스웨덴에서 날아온 토끼의 이야기를 읽는 방법은 다양하다. 누구에게는 그림책으로, 누구에 게는 철학책으로, 누구에게는 한 편의 산문시나 일기처럼 느껴질지도 모른다. 그중 무엇도 틀리지 않은 접 근이다. 문화와 생활환경이 서로 달라도, 살아가면서 고민에 처하는 동일한 지점들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이 책을 쓴 안나 회글룬드는 스웨덴의 엘사 베스코브 상, 아우구스트 상, 독일 아동청소년문학상을 받은 저 명한 작가로 콜라주 기법을 활용하여 독특하고 개성 있는 그림 세계를 펼쳐 보이며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 다. 

권장활동

서툰 인간관계와 어설픈 자존감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청소년들이 비슷한 고민을 겪고 있는 인물의 마음 을 들여다보면서 공감하고 위로를 받을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책 속 주인공의 말을 나의 언어 로 해석해 보고, 그 내면을 심층적으로 들여다보면서 자신의 마음도 들여다보게 됩니다. 다양한 활동을 통 해 ‘나다움’은 무엇인지, 어떻게 나를 설명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고,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통해 마음을 열고 타인과 소통하는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① ‘토끼’는 어떤 특성을 지닌 사람인지, 토끼의 심리 상태는 어떠한지 이해합니다. 

② 온전한 ‘나다움’이 무엇이고 어떻게 남들에게 나를 설명할 수 있을지 생각해봅니다.

③ 타인과 서로 이해하고 세상을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봅니다.

상세


 

선생님이 작성하신 소중한 수업 자료입니다. 무단으로 편집하거나 원작자의 이름을 변경하지 말아주세요.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이 책의 다른 수업

이 책의 다른 수업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