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등 교과연계 추천목록 청소년 주제별 추천도서 목록
우주미션 이야기

책 소개

‘누리호’와 ‘다누리’의 연이은 발사 성공으로 우리는 이제 우리나라 땅에서, 우리나라가 만든 인공위성을, 우리나라가 만든 발사체에 실어 우주로 보낼 수 있는 ‘우주 주권’을 지닌 일곱 번째 나라가 되었다. 또한 독자 개발한 위성과 로켓을 발사함으로써 우주 강국이라는 한국의 이미지를 세계에 각인시켰다.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이 우주를 동경하고 호기심을 품게 되었지만, 실제 인공위성과 로켓을 제작하고 발사하여 우주를 탐사하는 데 어떤 기술과 과정이 필요한지 제대로 이야기하는 책은 없었다. 우주 선진국들이 우주개발을 진행해온 과정과 현재의 추세, 그리고 우리나라의 우주개발사를 종합적으로 짚어주는 책도 많지 않았다.

인공위성을 만드는 물리학자 황정아 박사가 집필한 《우주미션 이야기》에는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우주 개발 미션’의 모든 과정이 담겨 있다. 우주로 나아가는 데 필요한 제작 과정과 기술을 차근차근 설명해준다. 우리나라의 우주개발 초창기부터 현장에서 헌신한 황정아 박사가 직접 경험한 이야기와 지식을 처음으로 풀어낸 책이기 때문에 독자들은 더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들어가며

1장 인공위성은 로켓을 타고 날아간다
인공위성과 우주선은 어떻게 다를까
인공위성을 둘러싼 경쟁
인공위성을 발사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우리나라의 인공위성과 로켓

2장 우주탐사 미션
많은 나라가 로켓을 개발하는 이유
액체연료와 고체연료
새로이 떠오르는 우주산업
인공위성과 로켓을 개발하는 과정

3장 인공위성
임무 또는 탑재체에 따라 나누기
모양에 따라 나누기
궤도에 따라 나누기
무게에 따라 나누기
우리나라의 위성
인공위성의 핵심 부품
개발 단계의 모델

4장 인공위성의 꽃, 탑재체
탑재체 선정과 개발
과학기술위성 1호의 탑재체
우리나라 위성의 탑재체

5장 우주 환경 시험
조립 시험
우주 환경 시험

6장 로켓과 연료
로켓은 어떻게 작동할까
로켓의 종류
우리나라의 로켓
급성장하는 세계 우주시장
세계 발사체 시장의 현황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위성
재사용 발사체
소형 우주발사체가 필요한 이유
가장 거대한 로켓
달 착륙에 필요한 로켓
화성 착륙에 필요한 로켓

7장 인공위성과 지상국
우주와의 통신
지상국은 어떻게 구성할까
우리나라의 지상국 개발
안테나의 원리
한국천문연구원의 지상국 안테나
다중 위성 관제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
데이터 처리 시스템
뉴스페이스 시대의 전문 인력
도요샛위성 프로젝트의 지상국 개발
심우주 지상국

8장 우리는 왜 우주로 가야 할까
한미 미사일 지침 해제의 의미
우리나라의 우주산업, K-스페이스 시대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화성 탐사 레이스
후발주자 아랍에미리트의 도약
미래를 위한 우주탐사

저자소개

- 황정아
한국천문연구원에서 지구방사선대와 우주환경을 연구하고, 인공위성을 만든다.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천문우주과학 전공 캠퍼스 대표교수이며,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항공우주공학과 겸임교수이기도 하다. 한국과학기술원 물리학과에서 플라스마 물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학위 과정 동안 과학기술위성 1호의 우주물리 탑재체 개발에 참여하면서 인공위성과의 인연이 시작되었다. 세계 최초로 편대 비행하는 4기의 6유닛 큐브샛 미션인 도요샛(SNIPE) 프로젝트의 시스템 엔지니어를 맡고 있고, 달에 보낼 우주방사선 탑재체를 설계하고 있다. 언젠가는 우리나라도 태양계 탐사뿐 아니라 태양권계면을 벗어나 새로운 지평선을 여는 인공위성을 개발할 것이고, 이 계획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싶다는 소망을 갖고 있다. 국가우주위원, 정지궤도복합위성개발사업 추진위원회 위원, 한국연구재단의 우주기술 전문위원, 방위사업청의 425 정찰위성 사업의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이 꿈을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고 있다. 20여 년간 인공위성 개발과 우주과학을 연구해온 과학자로서, 세금을 내는 국민들에게 우리나라 과학 현장의 생생한 모습을 전달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대중과 소통하는 강연과 저술 등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또한 이공계 여학생과 여성 과학자의 처우 개선에도 관심이 많다. 우리 아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나은 세상을 물려주고 싶은 황정아 박사는 세 아이의 엄마이기도 하다. 황정아 박사는 과학적 사고를 가진 사회, 그래서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의심할 수 있는 사회, 결과적으로 보다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그런 사회에서 우리의 아이들이 살아가기를 바란다. 지은 책으로 《푸른빛의 위대한 도약, 우주》, 《우주날씨 이야기》, 《우주날씨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과학자를 울린 과학책》(공저), 《첨단기술의 과학》(공저) 등이 있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